Captcha 와 OpenID 를 동시에 적용하려면 아직은 무리?! - 2008년 3월 기준

Captcha 와 OpenID 를 동시에 적용하려면 아직은 무리?! - 2008년 3월 기준.

혹시라도 OpenID 를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아래 링크를 준비했으니, 관심있는 분은 보시길 바란다.

http://www.google.co.jp/search?q=%EC%98%A4%ED%94%88%EC%95%84%EC%9D%B4%EB...

얼마 전 한 회원님의 건의로 OpenID를 팔팔.오알지에 적용하려고 했다. 드루팔은 역시 뭐든지 이미 모듈로 가지고 있어서 손쉽게 해결하나 싶었다.

http://drupal.org/project/openid

그런데 왠 걸! myid.net과 livedoor(일본의 유명 포털)의 오픈아이디로 둘 다 테스트해 보아도 전부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났다.

* Invalid captcha token.

* OpenID registration failed for the reasons listed. You may register now, or if you already have an account you can log in now and add your OpenID under "My Account"

(위 에러 메시지는 현재 palpal.org에서 한글로 바뀌어 나온다)

속상했다. 스팸 가입을 막으려고 넣어둔 Captcha 모듈이 OpenID와 맞지 않는 것 아닌가?! 아니나 다를까 검색해 보니 2008년 3월 기준으로 드루팔 공식 사이트에도 이 문제가 올라와 있다. 버전 5로는 아직 해결된 것 같지 않다.

http://drupal.org/node/174952

세상에 손쉬운 공짜는 없는 것일까? 헐헐.
드루지기는 게으르다. 그래서 해결하느니 기다리기로 했다.
아직은 OpenID 이용보다는 스팸 가입이 더 잦은 문제이다.

(여러분 죄송해요. 팔팔.오알지는 현재 일반적인 신규 가입도 무지 편하답니다. 이메일과 아이디, 암호만 묻습니다. 그러하니 당분간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OpenID 대신 보편적인 가입을 부탁드립니다. 나중에는 오픈아이디 꼭 지원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모듈은 뭐하는 놈인지 다음에 기록하겠다.
http://drupal.org/project/openidurl

여러 종류의 Captcha를 비교해 놓은 자료도 있습니다(영문).
http://drupal.org/node/150381

------------------------- 개선 수정 -------------------------

아래 댓글에 보면 EcusE님의 제안으로 소개받은 MyCaptcha 모듈은
위에 적은 충돌 문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2008년 기준 팔팔.오알지에서도 사용 중입니다.

MyCaptcha 모듈은
http://heine.familiedeelstra.com/mycaptcha-download
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Your rating: None 평균 : 4.5 (2 votes)

댓글

저는 MyCaptcha를

저는 MyCaptch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문제가 있었는데
MyCaptcha와 logintoboggan의 충돌이었는데 그 문제는 해결을 했습니다만 Captcha도 문제가 있었군요. OpenID의 빠른 적용보다는 좀더 많이 알려지고 사용되어 지기를 바래야겠네요 ^^ drupal 6도 별도로 테스트중인데 사용중인 모듈중 몇몇이 아직 6용으로 전환이 안되어 테스트만 하고있네요.

EcusE님. 드루팔을

EcusE님. 드루팔을 정말 많이 쓰시나 봅니다.
Captcha가 버전 6에서는 OpenID와 충돌이 없었으면 합니다.
나중에 MyCaptcha로 OpenID와 충돌이 나는지 테스트 해 보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팔팔.오알지에서도

팔팔.오알지에서도 테스트해보니 MyCaptcha는 OpenID와 충돌하지 않는군요! EcusE님 덕택에 쉽게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부터 당장 OpenID 지원하겠습니다 :)

openid를 지원하게

openid를 지원하게 되면 가입이라던가 하는 부분에 유저들이 좀더 쉽게 접근할수 있을듯 해서 앞으로는 많이 사용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drupal을 처음 설치해보고 그럭저럭 운영하게 되는데 2주넘게 걸렸습니다 --; 처음엔 당췌 개념이 이해가 안되서 말이죠 ^^;

댓글 확인을 놓쳐서

댓글 확인을 놓쳐서 늦게 댓글 답니다. (허허, 이런 어처구니 없는 게으름이란... 저는 운영자 자격이 부족?!)
가능하면 댓글을 다 달아드리려고 애쓰고 있어서요. 의무감은 아닙니다.

맞습니다. 표준이 중요하죠! 오픈아이디는 모든 사람들이 쓰기에 좋은 표준이라 생각합니다.
CMS는 얼핏 보면 홈페이지 빌더 같지만 자세히 보면 무지막지 복잡한 체계를 가진 놈이라
때때로 IT기술의 중요요소들이 많이 내포돼 있지 않나 혼자 생각해 봅니다... 아직도 어려워요. 헐헐...
그래도 다른 형태로 홈페이지를 개설/운영하려면 몇 배나 더 뼈빠지게 하고 관리도 더 어려우니 CMS가 훨씬 낫더군요.

개인적으로는 Drupal, Joomla(구Mambo), Xoops 중에 드루팔이 최고로 안정감이 있고
확장성이나 다국어 처리가 완벽한 녀석이라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더 좋은 CMS도 있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