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생산성을 올려주는 Input Filter (입력 필터) 관련의 몇몇 모듈들

컨텐츠 생산성을 올려주는 Input Filter (입력 필터) 관련의 몇몇 모듈들
------------------------------------------------------------------------------

작문을 쉽게 하도록 해 주는, 혹은 기존에 작성된 컨텐츠와 현재 작성 중인
컨텐츠와의 연관성을 높여주는 입력 필터를 몇몇 소개코자 한다.

1. Inline Tags 모듈 - http://drupal.org/project/inlinetags
용어(Terms)를 지정하지 않아도 카테고리(vocabulary)용 Tags를 본문에서 생성 가능하다.

예를 들어 본 필터를 설치/활성화한 상태에서 컨텐츠 본문에,
[tags]한글, modules, 팔팔.오알지, free tagging, 日本語[/tags]
이와 같이 입력하면 컨텐츠의 카테고리가 자동적으로 tags내의 Terms항목들로  분류된다.

좋은 점은, 이렇게 새로 추가된 태그들이 자동으로 Vocabulary의 Terms로 추가된다는 점이다.
주의점으로는 일단 생성한 태그들은 Terms로 설정되는데, 태그들을 다시 수정하는 경우에도
예전의 태그들이 그대로 Terms에 남아있게 된다. 즉 태그 수정에 따른 자동 Terms 수정이 안된다.
admin/settings/inlinetags 메뉴에 가면 수정된 태그를 Overwrite할까 말까 설정하는 메뉴가 있기는 하다.
단점으로는, 이 모듈의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Vocabulary 지정이 단 한 개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다른 Active Tags 모듈과 비슷한 용도이지만, Active Tags 모듈이 더 편해 보인다?! (아닐 수도 있다)
또다른 관련 모듈로는, Taxonomy Other - http://drupal.org/project/taxonomy_other 가 있다.

2. FootNotes 모듈 - http://drupal.org/project/footnotes
컨텐츠 본문에 주석을 달게 하고 그 하단에 주석이 따로 표시되도록 한다. (아래 그림 참고)

사용법이 다소 까다롭다. 우선 본 필터를 설치/활성화한 상태에서,
본문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 보면 아래 그림처럼 본문 하단에 보기 좋은 형태로 주석이 달린다.
두 가지 형태가 있는 [Fn] ... [/Fn] 형태가 [# ...]형태의 주석보다 더 보기 좋은 것 같다.
주의) # 형태의 주석은 LinoDef 모듈과 같은 입력 Syntax를 사용하므로 충돌이 날 수 있다.



FootNotes 모듈을 이용한 주석의 예FootNotes 모듈을 이용한 주석의 예

FootNotes의 테스트

Fn ~ /Fn 형태의 주석 스타일
이 본문의 주석 첫번째[fn]본문의 주석1은 불라불라 ...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칭합니다[/fn] 을 참고해 주세요.

Fn ~ /Fn 형태의 주석 스타일
이 본문의 무엇[fn]이 "무엇"이라는 부분은 What을 의미한다[/fn] 을 참고해 주세요.

# 형태의 주석 스타일
주석 3은 이렇게 [# 이렇게 된 부분을 참고] 된 것을 참고해 주세요.

주석 처리가 잘 되나요?

3. freelinking 모듈 - http://drupal.org/project/freelinking

본 필터를 설치/활성화한 상태에서 컨텐츠 본문에
[[ 특정 타이틀 ]]을 입력하면 해당 제목이 "특정 타이틀"인 기존의 컨텐츠 링크를 표시한다.
그 이외에도 몇몇 사용법이 존재한다. 링크의 타이틀 바꾸기 등...
특별히 메뉴로 보이는 Freelinks 화면에 가면, 일괄 삭제 기능이 있다.
주의) 특정 타이틀이 나중에 변경되는 경우에는 링크가 파괴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LinoDef 모듈의 #ID (컨텐츠 번호) 형태로 여타 컨텐츠를 링크하면 좋겠다.

4. Spoiler 모듈 - http://drupal.org/project/spoiler

이미 다들 알고 있겠지만, 스포일러라 함은 줄거리의 사전 노출을 의미한다.
컨텐츠 본문의 특정영역을 [spoiler] ~ [/spoiler] 로 둘러싸면
컨텐츠 본문의 바탕색깔과 동일한 색깔로 글자색이 바뀌어 보이지 않게 된다.
내용을 쉽게 노출하고 쉽지 않은 경우에 사용할 만 하지만 이 모듈보다는
비슷하지만 더 깔끔한 다른 모듈들도 추천한다.
* Collapsible Text 모듈 - http://drupal.org/project/collapse_text
* Popup filter 모듈 - http://drupal.org/project/popup_filter

5. LinoDef 모듈 - http://drupal.org/project/linodef

Insert elements & internal links (Linodef) 모듈이라고 부르는 것이 공식 명칭이다.
아주 좋은 모듈이다. 본문과 코멘트(댓글)에 있는 특정 부분을 노드 링크로 치환한다.

여타 컨텐츠의 노드ID 번호로 링크를 손쉽게 걸 수도 있고,
여타 컨텐츠의 CCK 특정 필드를 대상으로 링크를 걸 수도 있고,
여타 컨텐츠의 Taxomony를 대상으로 링크를 걸 수도 있다.
하지만 Syntax가 헛갈리는 측면이 있어 조금 사용하기 불편해 보인다. 익숙해지면 좋을 듯.

주의) # 형태의 주석은 FootNotes 모듈과 같은 입력 Syntax를 사용하므로 충돌이 날 수 있다.


그 외에, 아직 조사 중인 입력 필터 모듈로는...

* Glossary 모듈 - http://drupal.org/project/glossary
말그대로 용어집 모듈인데, Taxonomy (카테고리)를 손쉽게 다계층화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직 잘 모르겠다.

* Glossify 모듈 - http://drupal.org/project/glossify
glossary 모듈과 비슷한 용도라고 하는데, Taxonomy 대신 용어 (Terms)를 더 활용한다고 하는데, 아직 잘 모르겠다. 입력 필터라고 보기 어렵고 특정 태그도 사용하지 않는다.

* User name highlighter 모듈 - http://drupal.org/project/username_highlighter
2009년 1월 기준으로 아직 5.x대만 지원하는데, 용도는 본문 중에 "사용자명"이 있는 경우,
그 단어(사용자명)에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걸어준다. 컨텐츠 생산성과 무관해 보이지만 기록했다.

* Rep[lacement]Tags 모듈 - http://drupal.org/project/reptag
2009년 1월 기준으로 아직 5.x대까지만 지원하는데, 아주 많은 종류의 링크를 간단한 태그 형태로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입력 필터이다.

* Ulink6 모듈 - http://drupal.org/project/ulink6
다양한 형태의 링크(이미지 옵션 포함)를 지원하지만 필요성을 잘 못느끼겠다. 아직 사용법을 잘 몰라서 그런 것 아닌지... 제작자가 안내 및 데모 페이지에 정성과 공을 많이 들인 것으로 보여진다.
드루팔5의 경우에는 http://drupal.org/project/ulink 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Your rating: None 평균 : 5 (1 vote)

댓글

위 여러 모듈 중에서도 1. Inline Tags

위 여러 모듈 중에서도 1. Inline Tags 모듈과 5. LinoDef 모듈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