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pal 드루팔이란 무엇인가?

Drupal 소개글입니다.


드루팔 Drupal 은 아주 강력한 웹빌더/홈페이지 제작툴이다.
본 사이트 팔팔.org도 Drupal로 단 이틀만에 초벌을 완성했다.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 말하자면, 드루팔은 잘나가는 CMS다. CMS는 Contents Management System의 약자이다.

CMS에 관한 설명은 본 사이트의 CMS란 무엇인가? 를 참고하기 바란다.

홈페이지를 쉽고 재밌게 만드는 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돈을 들이지 않고도 만들 수 있고, 금전적인 투자를 한다면 아주 근사한 상용 서비스 페이지도 온라인에 올릴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홈페이지는 어느 정도 성숙해지면 커스터마이징(최적화)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즉, 현재의 상황에 보다 업그레이드된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때 기존의 포털사이트나 붙박이형 홈페이지 서비스에 비해서, 오픈소스(단순히 공짜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가 월등히 유리하다. 예를 들어 한국의 제로보드(zboard는 오픈소스가 아니라고 하지만, 내가 보는 한 일종의 오픈소스다)나 태터툴즈를 예로 들 수 있다.

수많은 오픈소스들 중에서도 홈페이지 만드는데 가장 적절한 카테고리는 단연 CMS이다. CMS는 컨텐츠를 중심으로 사이트를 구성하기 때문에 변화무쌍하고 역동적인 홈페이지를 유지할 수 있다.

우리는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유명한 웹 오픈소스 "드루팔"를 소개하고자 한다. Drupal은 PHP라는 웹언어와 사용할 수 있는 DB로는 여러 종류를 지원하는, 공개된 홈페이지 빌더 혹은 컨텐츠 작성/관리 툴이다. 정확히는 돈들이지 않고도 맞춤형 홈페이지 생성이 가능한 만능 변신 웹 소스이다.

드루팔로 할 수 있는 것은,

- 상상할 수 있는 모두 웹페이지 형태를, 코딩 없이 혹은 최소한의 설정으로 구축 가능.
- 컨텐츠를 생성, 배포, 권한 제어하는 예쁜 인터페이스가 이미 구현돼 있고, 커스트마이징도 가능.
- 홈페이지에 특정 기능(예:투표, 그래프, 설문, 주문폼, 관리화면 등)을 부족하다 느낄 때, 코딩을 거의 하지 않고, 해당 모듈을 구해서 설치하면 끝.
- 디자인이 질린 화면을 곧바로, HTML수정없이 바로 교환 가능. 테마링(스킨) 개념. 등록된 테마가  수 백개 이상임.
- 상급자를 위한 PHP 코딩/커스터마이징도 유연함. 견고한 DB 및 체계적인 컨텐츠 타입 설정 구조.

드루팔의 중심 사이트는 http://www.drupal.org (영문사이트)이다.


참고 : 구글에서 "드루팔"로 검색하시면 많은 글들이 나옵니다.

Comments

드루팔 설치에 관한 요약글은 아래에

드루팔 설치에 관한 요약글은 아래에 있습니다.
http://palpal.org/installation-easy